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에서는 바른 인성과 창의성이 반영될 수 있도록 목적에는 바른 인성과 민주 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 데 있다고 명시하였고, 추구하는 인간상에는 창의적인 사람을 명..
표준보육과정에 대한 찬성과 반대의 의견을 기술하고 제시.hwp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에서는 바른 인성과 창의성이 반영될 수 있도록 목적에는 바른 인성과 민주 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 데 있다고 명시하였고, 추구하는 인간상에는 창의적인 사람을 명시해놓았습니다. 또한 보육과정 전반에 자율과 창의를 강조하였으며, 향후 지속적으로 영유아 보육에 대한 국가의 책임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이러한 국가에 의해 주도되고 있는 표준보육과정에 대한 찬성과 반대의 의견을 기술하고 논거(이유)를 제시하는 것이 이번 글의 주제입니다.
찬성의 의견은 다음과 같습니다.
- 표준보육과정은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과 행복을 추구하며, 영유아 중심과 놀이 중심, 자율성과 창의성 신장을 추구하는 것으로 영유아의 성장에 맞는 적절한 보육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영유아는 각자의 특성과 장점을 가진 고유한 존재이므로, 그들의 의사와 관심을 존중하고 민감하게 반응하는 보육과정이 필요합니다. 또한 놀이는 영유아의 학습 방식이자 삶의 기초이므로, 놀이를 통해 다양한 경험을 하고 배우도록 하는 보육과정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자율성과 창의성은 21세기 시대에 필요한 핵심 역량으로, 영유아가 스스로 생각하고 표현하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보육과정이 필요합니다.
- 표준보육과정은 국가 수준의 공통성과 지역, 기관 및 개인 수준의 다양성을 동시에 추구하는 것으로 보육과정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국가 수준의 공통성은 보건복지부에서 제정하고 공시하는 표준보육과정으로, 0~5세 모든 영유아에게 적용할 수 있는 최소한의 보장된 보육 내용입니다. 지역, 기관 및 개인 수준의 다양성은 각 어린이집에서 표준보육과정을 바탕으로 실정에 맞게 계획하고 운영하는 보육 내용입니다. 이렇게 하면 어린이집마다 다른 환경, 조건, 방식에 따라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으며, 영유아와 교사, 원장, 부모 및 지역사회가 함께 실현해 가는 보육과정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