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복지사,보육교사,미용면허 관련 레포트

서구의 아동 권리사상과 우리나라의 아동관리사상의 발전을 분석하여 차이점과 공통점에 대하여 설명

김뱅우기 2023. 4. 18. 13:59

아동복지론 레포트.hwp

 

서구의 아동 권리사상과 우리나라의 아동관리사상의 발전을 분석하여 차이점과 공통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서구와 우리나라는 아동에 대한 인식과 대우가 역사적, 문화적, 사회적으로 다른 과정을 거쳐왔다. 이러한 차이는 아동권리사상의 발전에도 영향을 미쳤다. 본 글에서는 서구의 아동권리사상과 우리나라의 아동권리사상의 발전을 간략하게 소개하고, 그들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비교하고자 한다.

1. 서구의 아동권리사상의 발전

서구의 아동권리사상은 산업화 이전의 고대사회에서부터 발전했다고 볼 수 있다. 고대사회에서는 부족 혹은 종족들이 집단의 생존 및 보호에 기여 가능한 존재로서 아동의 가치를 인정했다. 그러나 중세시대에 들어서면서 아동은 성인의 소유물이나 악마로 간주되어 학대와 착취를 당했다. 이러한 인식은 근대에 이르러 휴머니즘과 리얼리즘의 사상가들이 아동을 자연적 존재로 보고 그들의 능동성과 개성을 강조하기 시작하면서 변화하기 시작했다. 코메니우스, 페스탈로치, 프뢰벨, 루소 등은 아동의 발달단계를 고려하고 아동을 하나의 인격체로 존중해야 한다는 교육론을 제시했다.

아동권리에 대한 제도적인 보장은 20세기에 들어와서야 이루어졌다. 제1차 세계대전 이후에는 전쟁으로 인해 고통받는 아동들에 대한 동정심이 증가했고, 1924년에는 국제연맹이 아동권리에 대한 제네바선언을 채택했다. 이 선언은 국제사회가 처음으로 아동권리보호를 중요한 과제로 인식한 최초의 문서로, 아동에게 정상적인 발달에 필요한 물질적, 정신적 수단을 제공하고, 모든 형태의 착취와 학대로부터 보호하며, 인류에게 기여할 수 있는 재능을 개발할 수 있도록 양육해야 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