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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티어의 의사소통 유형을 간단하게 제시하고 본인이 스트레스 받거나 갈등상황에서 자신을 방어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의사소통 유형 본문
사티어의 의사소통 유형을 간단하게 제시하고 본인이 스트레스 받거나 갈등상황에서 자신을 방어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의사소통 유형
김뱅우기 2023. 4. 24. 10:03
사티어는 사람들이 긴장과 스트레스가 있는 상황에서 대처하는 의사소통 유형에 대하여 설명하였다. 사티어의 의사소통 유형은 다음과 같다.
- 비난: 상대방의 행동이나 성격을 공격하거나 비판하는 의사소통 유형이다. 비난은 자신의 감정이나 생각을 표현하지 않고, 상대방을 낮추거나 책임을 전가하려는 목적이 있다.
- 합리화: 자신의 행동이나 상황에 대하여 합리적인 이유나 변명을 제시하는 의사소통 유형이다. 합리화는 자신의 실수나 문제를 인정하지 않고, 자기합리화를 통해 자신을 위로하거나 변호하려는 목적이 있다.
- 무시: 자신의 감정이나 생각을 숨기거나 표현하지 않는 의사소통 유형이다. 무시는 자신의 필요나 요구를 중요하게 여기지 않고, 상황을 회피하거나 무관심한 척하려는 목적이 있다.
- 적응: 상대방의 의견이나 요구에 맞추거나 따르는 의사소통 유형이다. 적응은 자신의 감정이나 생각을 표현하지 않고, 상대방을 기분 좋게 하거나 갈등을 피하려는 목적이 있다.
- 정직: 자신의 감정이나 생각을 솔직하고 진실되게 표현하는 의사소통 유형이다. 정직은 자신과 상대방의 필요와 요구를 존중하고, 상황을 해결하려는 목적이 있다.
저는 스트레스 받거나 갈등상황에서 자신을 방어하기 위하여 주로 합리화와 적응의 의사소통 유형을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저는 작년에 회사에서 프로젝트를 맡았습니다. 그런데 프로젝트 기간 중에 일정이 밀리고 업무량이 많아져서 저는 많은 스트레스를 받았습니다. 그래서 저는 합리화를 했습니다. 저는 프로젝트가 어렵고 복잡하다고 생각했고, 일정이 밀린 것은 불가피한 사정이었다고 생각했습니다. 또한 저는 적응을 했습니다. 저는 상사와 동료들에게 불만을 표현하지 않고, 그들의 요구에 따라 업무를 수행했습니다. 이렇게 하면서 저는 자신을 방어하고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의사소통 유형은 건강하지 않습니다. 합리화와 적응은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소중하게 여기지 않고, 문제를 해결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스트레스와 갈등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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